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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기획 <노안>① 눈 건강 확실히 지키는 간단한 습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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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외선 피하기, 깜빡이기, 멀리 보기
노인성 안질환 종류 많아, 정기검진이 답이다

사실 넓은 의미의 노안은 '노화가 진행되는 눈'이라는 의미지만, 나이가 들면서 가까운 물건이나 글씨가 잘 안 보이기 시작하면 ‘노안이 왔다’고 표현한다. 눈이 노화하면 생기는 대표적인 증상이기 때문이다.


노화를 비롯한 눈 건강에 가장 치명적인 자외선은 피하고, 눈 깜빡이기나 지압, 스트레칭으로 눈 주변 근육의 긴장과 피로 완화하기, 눈 건강에 좋은 음식 챙겨 먹기 등으로 눈의 노화를 최대한 늦추는 방법을 알아본다.

 

박준영 기자

 

정기검진이 정답
노화로 인한 안 질환은 대중적으로 알려진 것 외에도 상당히 많다.

눈에 문제가 없더라도 1년에 한 번 정도는 안과에서 정기검진을 받아야 한다.

 

 

선글라스는 멋이 아닌 자외선 방패
안과 전문의들에 따르면 자외선은 눈의 노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특히 눈은 자외선을 통해 입은 손상을 회복하지 못한다. 선글라스는 패션 아이템으로서 멋을 내주기도 하지만, 요즘처럼 햇빛이 강할 때는 눈 건강에 필수다.

 

눈 깜빡이기로 눈을 코팅하자
사람은 일반적으로 1분에 15회 이상 눈을 깜빡인다. 그러나 다수의 실험 결과에 따르면 모니터나 화면, 책이나 신문 등을 집중해서 볼 때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확연히 줄어든다.


눈을 깜빡이는 것은 ‘눈을 보호하는 막을 코팅하는 것’과 같다. 눈을 깜빡이면 눈에 수분과 영양 공급을 돕고, 외부의 균이나 이물질을 차단하는 방어력이 높아진다.

 


‘멀리 보기’와 ‘눈 감기’를 잊지 말자
‘멀리 보기’는 눈 안의 모양체 근육 운동을 도와 수정체(상이 맺히는 곳)의 초점 능력을 향상해준다.

 

눈이 조절에 개입하지 않는 거리 이상을 볼 때 긴장이 해소되는 원리다. 멀리 볼 때는 최소
5m 이상의 거리를 보면 된다
.

 

‘눈 감기’ 역시 눈의 조절 기능을 잠시 멈추는 효과가 있다. 멀리 보기 어려울 때는 잠시 눈을 감는 것도 눈을 피로를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된다.

 


온찜질로 눈의 피로 풀어주자
수건을 물에 적셔 15~20초 정도 전자레인지에 데워준 후 눈 위에 올려 10분간 찜질한다. 눈의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노폐물 성분을 녹여 배출을 돕는다.

 


피로한 눈 되살리는 지압법
①손으로 안구 주변의 뼈 부위, 귀와 눈 사이 움푹 들어간 태양혈을 지압해준다.
②눈이 코에 닿는 지점은 피로가 쌓이는 곳으로 ‘정명혈’이라고 부른다.

   이곳을 집게손가락으로 3~5초간 지그시 눌러준다.
③손바닥을 서로 비벼 열이 나게 한 뒤, 손바닥을 두 눈에 올린다.


비타민A와 오메가3를 섭취하자
안구건조증과 야맹증 예방하는 비타민A가 풍부한 식품은 당근, 시금치 같은 녹황색 채소를 비롯해 파프리카, 단호박, 토마토, 치즈,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노화를 예방하는 블루베리 등이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눈을 촉촉하게 유지해준다. 연어, 참치, 정어리, 고등어 등 등푸른생선에 풍부하다. 영양 성분은 보조제보다는 먼저 자연식품으로 최대한 섭취하는 게 좋다.

 


물 자주 마시기, 가습기 틀기
충분한 수분 섭취는 눈 건강에도 중요하다.
안구건조증이 없더라도 눈의 피로를 자주 느끼거나, 뻑뻑한 느낌이 있다면 주변 환경이 건조하지 않도록 습도를 조절해주자. 가습기나 물에 적신 수건을 이용해도 좋다.

 

피로한 눈 풀어주는 4가지 스트레칭
①30cm 정도의 근거리와 5m 이상의 원거리를 각각 10초간 번갈아 응시한다. (3회 반복)
②손가락을 눈앞에 두고 손가락에 초점을 맞춘 다음,

   손가락을 점점 멀어지게 하면서 손가락 너머의 물체에 초점을 맞추고,

   다시 손가락으로 초점을 옮긴다.
③눈을 감고 눈동자를 상하좌우로 천천히 움직인다.
④눈을 감고 시계방향, 반시계방향으로 눈을 천천히 회전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