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22 (수)

  • 맑음동두천 17.7℃
  • 맑음강릉 21.9℃
  • 맑음서울 19.7℃
  • 맑음대전 20.6℃
  • 구름조금대구 22.9℃
  • 맑음울산 23.3℃
  • 구름조금광주 20.8℃
  • 구름조금부산 23.0℃
  • 맑음고창 19.6℃
  • 맑음제주 25.6℃
  • 맑음강화 18.6℃
  • 맑음보은 17.8℃
  • 맑음금산 19.2℃
  • 구름조금강진군 23.6℃
  • 구름조금경주시 19.9℃
  • 구름많음거제 23.8℃
기상청 제공
메뉴

한국바이오인더스트리 이주완 대표

URL복사

“시니어, 임산부, 유아 전문 제품
저희가 만들면 명품이 됩니다”

[ 시니어가이드 안기훈 기자 ]

 

 

그는 시니어용, 유아용, 임산부용 등 기능성 건강기능식품 등에 대한 아이디어부터 개발 및 생산, 유통, 판매까지 1인 4역 이상을 수행한다. 불황에 끄떡없는 작지만 강한, 다품종 소량 전문제품을 취급하며 대기업이 하지 못하는 틈새를 빠르고 정확하게 공략한다. 유명하지 않지만 제품력 확실한 브랜드 파워를 만들어가는 이주완 대표를 만났다.

 

 

“먹으면 속이 편한 우유, 먹으면 보충되는 단백질, 칼슘, 먹어도 잠 잘자는 커피. 저희는 이렇게 소비자가 매력을 느끼는 제품들을 제조하거나 수입해서 판매하는 작지만 강한, 다품종 소량 전문제품을 취급합니다. 대기업이 하지 못하는 틈새를 빠르고 정확하게 공략합니다.”

 

한국바이오인더스트리(KBIC) 이주완 대표는 잘 웃는다. 원래 사람을 좋아하고, 사람 좋다는 평을 듣기도 한다. 그런데 요즘 마음이 아프다. 남들은 폐업이다, 도산이다 울상을 짓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품종 소량 생산·판매로 마진을 극대화해 그의 회사는 작금의 불황에도 재무구조를 탄탄하게 유지하고 있다.

 

 

전문화로 특수 계층 공략

이 대표는 시니어용, 유아용, 임산부용, 산후조리원, 병원, 약국용과 같은 기능성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 의료기기 등에 대한 아이디어부터 개발 및 생산, 유통, 판매까지 1인 4역 이상을 수행한다. 독일의 유명회사의 제품을 한국에서 유통하다가 그 제품의 생산, 판매권 전체를 독점하기도 하고, 아이디어가 생각나면 해당제품의 회사를 찾아내 제작을 맡긴 후 국내외 유통을 펼치는 21세기형 다채널, 다기능, 고효율 CEO다.

 

그의 회사에는 생산라인과 재고, 물류창고가 아예 없다. 거래하는 파트너 회사들이 모두 동료 직원이자 개발자, 연구자, 판매사원이다. 대학에서 무역을 전공하고 유명 제약회사에서 10년 동안 병원 대상 영업을 하면서 사람과 함께 좋은 세상을 만드는 노하우를 갈고 닦았다.

 

 

2021년 현재 임산부와 엄마, 아이를 위한 천연화장품, 모유 수유를 위한 유기농 스틸티, 수유를 마무리하는 엄마를 위한 굿바이밀티, 예뻐지는 습관 콜라겐, 자연분만을 도와주는 캄다운 스프레이 등 총 150여 종을 취급한다.

“계획 임신을 준비하는 젊은 예비엄마들을 위한 임산부 주스 ‘온리맘’은 임신 3개월 전부터 출산 후 3개월까지 드시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보리,호밀, 치커리를 로스팅한 그라노떼 커피는 위가 약하고 카페인에 약한 분들이나 노인들에게 딱 맞는 커피입니다. 단백질 성인분유는 단백질 흡수율 98%를 자랑하는 근 감소증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제품입니다. 특수한 고객의 니즈를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최고의 제품으로 파워 브랜드로 키워나갈 겁니다. 전통시장에 ‘별별장터’ 브랜드숍을 전국에 50개 정도 오픈할 계획입니다.”

 

 

아버지로부터 배운 ‘사람’에 대한 믿음

선친으로부터 중학교 1학년 때부터 한문과 서예를 배웠다. 논어 한 페이지를 써야 나가서 놀 수 있게 한 아버지의 가르침이 지금의 그를 만들어준 자양분이다. 선을 쌓아야 행복하다는 가훈은 이 대표 일생일대의 나침반이다.

 

서울대 국제대학원 최고위 과정, 서울대 보건대학원 최고위 과정, 숭실대 사회복지대학원 노인복지 전공 석사, 서울대 의과대학 최고위 과정 등을 이수하며 학문과 시장, 제품과 사업을 융합하고 있다. 안중근 기념사업 홍보대사를 자청하고 안중근 의사를 연구하는 아카데미에도 열정적으로 참여했다. 요즘은 한옥 건축 아카데미 1년 과정을 마치고 직접 집을 지을 수 있었을 정도로 새로운 지식, 전통적인 문화에 몰입한다.

 

 

향후 다각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시장을 개척할 계획인데 두려움이나 부정적 예단이 아예 없다. 세계 어디를 가도 제품을 발굴해서 팔 수 있고, 누구를 만나도 비즈니스로 성공시킬 수 있다는, 사람에 대한 믿음과 자신에 대한 철저한 준비와 훈련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