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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들게 시작하는 아침은 그만...모닝 루틴 만들면 하루가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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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 습관이 인생을 바꾼다

충실한 하루는 아침에 달려있다.

아침 시간을 충실히 보내면 하루 전체가 충실해진다. 아침을 시작하는 나만의 습관, 이른바 ‘모닝 루틴’을 만들어 활력있는 하루를 시작해보자. 모닝 루틴의 중요성과 간단한 방법들을 함께 알아본다.

 

박준영 기자

 

 

“세상 바꾸고 싶다면 잠자리부터 정돈하라”
미 해군 대장으로 전역해 모교인 텍사스 대학교 총장으로 재임 중인 윌리엄 맥 레이븐은 모교의 졸업식 축하 연설을 통해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이불부터 똑바로 개라’고 조언했다.

 

잠자리를 정돈하는 작은 과업을 달성하면서 하루를 시작하면 성취감이 생기고, 자존감이 높아지며, 도전 의지가 만들어져 결국 자신을 변화시키고, 세상을 바꾼다는 내용이다.


물론 침구 정리는 하나의 예시다.

작은 순간이모여 일상이 되고, 그런 일상이 쌓인 게 인생이라는 사실을 다시금 일깨워준 것이다.

 


아침을 지배하면 인생을 지배한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습관을 꼽자면 바로 ‘모닝 루틴’을 들 수 있다.

 

모닝 루틴 전문가들은 “아침 시간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 하루를 지배하고, 그러한 나날들이 쌓여 내 인생을 지배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모닝 루틴의 힘”이라고 설명한다.


흔히 자기계발서에서 새벽 3시, 4시에 일어나서 책을 읽고 운동을 한다는 것을 따르지 않아도 된다.

 

미소 짓기, 마른세수하기, 즐거운 하루 상상해보기 같이 작은 습관 하나만 들여도 아침이 다르다.


동작은 간단하게, 방법은 자세히
모닝 루틴은 아침을 시작할 때 수행하는 자기만의 ‘의식’이다. 매일 습관적으로 같은 동작, 생각, 말을 하는 것만으로도 심신을 깨우고 활력이 생겨난다.


동작 자체는 간단한 것이라도 좋다. 다만 그 동작을 하는 방법은 가능하면 상세하게 해두자.

 

예를 들어 ‘기지개 켜기’처럼 막연히 정하는 것보다 ‘손끝과 발끝을 ’큰 대‘자로 뻗고 1부터 10까지 세는 동안 유지했다가 내려놓는 것을 3번 반복한다’와 같이 자세하게 정해서 습관처럼 해주는 게 더 좋다.

 


모닝 루틴 만들기, 이렇게 해보자
1. 깨자마자 5초 동안 미소 짓기
정신이 들자마자 대단히 기분 좋은 일이 있는 것처럼 미소를 짓자.

기쁜 일이 없어도 미소를 지으면 뇌는 “어라? 지금 뭔가 좋은 일이 있구나!”라고 속는다. 하루의 시작을 기분 좋게 하는 방법 중 가장 간단한 방법일 것이다.


아침에 눈 뜨자마자 자기 자신에게 기분 좋은 아침 인사를 건네면 더 좋다. “이야, 잘 잤다!”, “기분 좋은 아침”, “오늘 하루가 기대된다”라고 말해보자.

 

낯간지러운 말을 하기 부담된다면 ‘깨자마자 5초 동안 기분 좋은 미소 지어보기’만 해도 아침이 달라진다.

2. 누운 채로 기지개 켜기
누운 채로 손끝과 발끝이 늘어나는 느낌을 받으면서 쭉 뻗고, 약 10초간 유지했다가 내려놓는 방식으로 기지개를 켜보자.

 

자고 있던 몸에 혈액순환을 도와 마치 ‘시동을 건다’는 느낌으로 두세 번 반복하면 더 좋다.

이 동작은 자기 전에 해도 좋다. 온몸을 이완해줘 숙면에 도움이 된다.


3. 마른세수부터 온몸 두드리기
①눕거나 앉아 마른세수를 해보자.

   잠자는 동안 굳어진 얼굴 근육과 신경을 풀어주는 것이다.


②자리에 앉아 입은 하품하듯 벌리고, 몸을 좌우로 가볍게 흔들어 준다.


③앉은 채로 박수를 크게 30번 치고, 그대로 두 손을 비벼 열을 낸 다음 눈으로 갖다 댄다.

  이렇게 밤새 감고 있던 눈에 따뜻한 기운을 준다. 두 손으로 얼굴과 머리, 목, 어깨, 가슴      순으로 정성스럽게 쓸어내린다.


④이제 자리에서 일어나서 머리부터 발끝까지 온몸을 가볍게 쥔 주먹이나 손바닥으로 가볍게 툭툭 두드려준다.


잠자던 몸이 깨기도 전에 움직이면 아침의 무게만 더해진다. 본격적으로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온몸을 자극해주면 아침이 한결 가볍다.


4. 하루를 즐겁게 만드는 행복한 상상
본래 명상은 머릿속을 비우는 것이지만, 오늘 하루에 일어날 즐겁고 행복한 일들을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좋다.

 

약속이 있다면 새로운 인사말을 생각해보거나 어젯밤에 떠오른 친구에게 전화 걸기 같은 계획을 세워보자.


명상은 몸과 마음의 건강에 큰 도움이 되지만 막상 명상하는 것을 부담스러워하는 사람도 많다. 거창한 명상이 아니라 간단한 상상이 아침을 바꿔준다.

 

 

하루 중 가장 먼저 하는 일이

가장 영향력이 큰 일이다.

그것이 남은 하루에 대한 당신의 마음가짐과 환경을 설정하기 때문이다.
- 에반 페이건(자기계발 전문가, C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