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튼튼한 허리 만들기 운동, 몸의 중심 허리 남녀 모두에게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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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허리를 위한 자세
요통을 줄이기 위해서는 운동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자세가 중요하다. 서 있을 때나 앉거나 누워 있을 때, 물건을 들거나, 운전할 때 등 항상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는 바른 자세를 유지한다.

 

박준영 기자

도움 슈퍼맨정형외과

 


바르게 서기
벽에 등을 대고 바르게 서기를 연습해보자. 등 전체와 뒤통수가 벽에 닿도록 서고, 턱은 당기고 어깨에 힘을 뺀다. 잘 안 되면 가슴을 편 채로 위로 살짝 들어 올리면 자연스럽게 턱이 당겨지고 어깨에 힘이 빠진다.

 

바르게 앉기
컴퓨터 작업을 하는 경우 모니터와 눈높이가 맞도록 의자 높이를 조절해 상체를 모니터 쪽으로 구부리지 않는다.

 

바르게 눕기
누울 때는 베개를 베고 바로 눕는 게 좋고, 무릎 아래에 베개를 받치거나, 옆으로 누워 무릎 사이에 베개를 끼면 요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옆으로 눕는 건 허리에 부담을 주기도 하니 같은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는 것은 피하자.

 

 

물건 들기
다리를 어깨너비 정도로 벌린다. 무릎을 굽혀 물건을 가능한 한 몸 가까이 붙인다. 허리를 비틀지 않은 상태에서 발에 무게 중심을 두고 서서히 물건을 들어 올린다. 허리를 쓰지 않고 허벅지를 밀고 일어나자.

 

 

만성 요통 없애주는 운동법

허리를 강화해 요통을 없애는 운동법을 소개한다. 아래 주의점을 먼저 숙지하고 꾸준히 운동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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