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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하면 두통까지 유발 뻣뻣한 목 근육 풀어주는 1분 스트레칭

목의 움직임이 제한되면 다른 신체 부위가 움직임을 대신하기 위해 과도하게 일을 해야만 해서 다른 부위에 탈이 나기 쉽다.

 

일상생활 중에 목이 너무 굳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풀어주는 게 중요하다. 딱 1분 투자해서 스트레칭만 해줘도 한결 가벼워진 걸 느낄 수 있다.

도움 이유진 트레이너(큐브 필라테스 더 부천점)

 

“1분 투자로 효과 보는 운동은 역시 스트레칭!

시로 꾸준히 하면 마사지보다 낫다”

 

심하면 두통까지 유발하는 고질병
목 주변 근육 뭉침은 일종의 고질병이다. 장시간 컴퓨터 앞에서 업무를 보는 사람은 대부분 이런 증상을 겪는다. 어깨가 구부정한 채 오랜 시간 있으면 어깨와 목의 근육이 뻣뻣하게 경직된다. 심하면 목을 돌리는 것조차 힘들고, 통증이 목을 타고 올라가 두통까지 유발한다. 오래 방치되면 치료는 더뎌지고, 어려워진다.


자세 문제도 있지만, 스트레스로 인해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하는 것도 원인이다. 적절한 마사지를 받으면 좋겠지만, 막상 마사지를 주기적으로 받는 건 비용이 부담되는 게 사실이다.
목 주변 근육을 풀어주는 간단한 스트레칭을 소개한다. 수시로 꾸준히 해주면 뭉침이 조금씩 완화된다.

 

유진 쌤의 tip
고무줄을 양쪽에서 잡아당겨야 더 잘 늘어나는 것처럼 목을 왼쪽으로 돌릴 때는 오른쪽 어깨를 오른쪽으로 더 열어주세요.
고개를 젖히는 동작도 마찬가지! 턱만 위로 드는 게 아니라 동시에 가슴을 밑으로 내려준다는 느낌으로 해주시면 같은 동작 같아도 스트레칭 효과는 훨씬 커진답니다

 

각 동작은 10회 정도 반복해주면 된다.

 

➊ 정면을 본 채로 고개를 좌우로 기울여 천천히 스트레칭한다.

오른쪽으로 기울일 때 왼쪽 귀와 왼 어깨가 멀어지도록 밑으로 내려주면 스트레칭 효과가 더 커진다

 

 

➋ 고개를 좌우로 천천히 돌려준다. 이때 어깨를 고개와 반대편으로 젖혀주면 스트레칭 효과가 더 높다.

 

 

➌ 고개를 위아래로 천천히 젖혔다 숙였다를 반복한다.

 

 

젖힐 땐 가슴을 내린다는 느낌, 숙일 땐 어깨가 고개를 따라 올라가지 않도록 잘 유지하자.


잠깐! 주의하세요

하나 과하게, 무리하게 고개를 꺾거나 돌리지 말기
승모근에 힘이 들어간 상태(어깨가 솟은 상태)로 움직이지 않기. 배에 힘 주고 첫 자세 그대로!
어깨에는 힘을 빼고 목만 부드럽게 풀어준다는 느낌으로 동작하기
앞으로 숙일 때는 턱이 앞으로 빠져서 거북목이 되지 않게 하기

 

 

 

이유진


<경력>
•현) 큐브 필라테스 더 부천점 강사
•현) 골프필라테스 교육강사
•전) 성균관대학교 교육조교
•성균관대학교 스포츠경영학 석사
•호서대학교 골프학과


<자격사항>
• PMA_CPT (PILATES METHOD ALLIANCE _ CERTIFIED PILATES TEACHER)
• 미국 Balanced Body University Anatomy Certification
• 미국 Balanced Body University Corealign 1
• The Pilates Works Instructor Level 1
• The Pilates Works Instructor Level 2
• TPI KOREA _Body Swing Connection Level1
• TPI KOREA _Fitness Level2
• Somatotype Diagnosis & Exercise prescription part1 근육학 아카데미 (MPS Academy)
• USGTF (United States Golf Teachers Federation _ 미국골프지도자연맹)
• 국제인체측정평가 Level. 1 (ISAK)
• 재활 트레이너 Level 2 - 박시현 근육학 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