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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 제170차 BIE 총회 계기, 2030부산세계박람회의 매력을 알리기 위한 국내외 전방위적 홍보 캠페인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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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 현지 홍보를 통해 전 세계에 부산을 알리고, 국내 각종 매체 광고를 통해 유치 붐업을 일으킴으로써 성공적인 유치 분위기 조성

 

[ 시니어가이드 박준영 기자 ] 2030부산세계박람회유치위원회(위원장 : 김영주 前 무역협회 회장, 이하 유치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 이창양), 부산광역시(시장 : 박형준)는 6월 20일부터 21일까지 개최되는 제170차 BIE 총회(개최장소 : 프랑스 파리)를 계기로 국내외 전방위적 홍보 캠페인을 전개했다.


6월 20일부터 21일까지 총회가 개최되고, 동 기간 내 유치 후보국의 제2차 프레젠테이션(PT)이 실시된 만큼 6월은 프랑스 현지 등에 부산을 알릴 수 있는 좋은 시점으로 이를 계기로 국내 유치 공감대 조성도 함께 도모했다.


총회를 계기로 프랑스에 방문하는 BIE 회원국 관계자들의 동선에 부산세계박람회를 최대한 노출하는 한편, 파리 주요 명소 등에서의 전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키기 위한 홍보도 전개했다.


총회가 개최되는 장소인 팔레데콩그레 주변 200미터 이내 건물과 버스정류장 광고를 통해 총회 참석을 위해서 모인 BIE 회원국 주요 인사들에게 부산세계박람회가 각인될 수 있도록 했고, 세계적인 관광 명소인 파리 개선문 옆 샹젤리제 거리의 옥외 광고를 통해 해외 많은 시민에게 부산세계박람회를 널리 알렸다.


참고로, 샹젤리제 거리 광고가 실행된 장소는 지난 여수세계박람회 유치 추진 시에도 광고가 실행되었던 곳으로 부산 또한 여수와 같이 유치에 성공하고자 하는 의미도 담고 있다.


아울러, 총회 기간인 6월 20일과 21일에는 프랑스 현지 유력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BIE 총회에 참석하는 회원국 주요 인사와 해외 오피니언 리더를 대상으로 부산세계박람회 개최의 당위성을 알렸다.


더불어, 프랑스 현지 유명 유튜버를 섭외하여 총회를 활용한 부산세계박람회 콘텐츠를 제작·배포함으로써 온라인을 통한 유치 분위기를 확산시키고, 파리 현지 프랑스 문화원에서는 각종 홍보 콘텐츠 게시와 자체 행사를 활용한 홍보를 추진함으로써 문화원 방문객에게도 박람회를 널릴 알렸다.


이외에도 기업의 협조를 통해 삼성전자, 현대기아자동차 파리 매장에는 홍보 동영상을 송출하고 홍보 리플렛을 비치하여 방문객을 대상으로 자연스럽게 부산을 홍보하는 한편, 현대 SUV 자동차에 부산세계박람회 로고를 랩핑하여 파리 거리를 순회하며 홍보를 실시했다.


국내에서의 홍보 활동도 보다 적극적으로 전개 중에 있으며, 6월 한달간 공공기관이 보유한 각종 전광판과 모니터를 활용하여 전국 15,000여개소에서 광고가 진행되고 있고, 코엑스 옥외 전광판 및 수도권 지역 버스·지하철 등 120여개의 대중교통수단을 활용한 집중 홍보가 추진됨으로써 국내 붐업 분위기 조성을 도모하고 있다.


유치위원회 관계자는 “제170차 총회 계기 홍보를 통해 부산을 세계에 알리기 위한 본격적인 홍보가 추진되었으며, 이를 통해 조성된 유치 분위기를 점차 확대·고조시켜 나감으로써 2023년 유치 성공에 다다를 수 있을 것이다” 라고 밝혔다.


2030년 세계박람회는 2022년 6월 20~21일 개최되는 제170차 BIE 총회 시 2차 경쟁 PT를 비롯한 5차례의 경쟁 PT와 2022년 9월 유치계획서 제출, 2023년 초 국내 현지 실사를 거쳐 2023년말 국제박람회기구(BIE) 회원국 투표를 통해 개최지가 결정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