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업들은 ESG경영을 통해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를 강화하는 추세다. 이중 두드러지는 건 E에 해당하는 환경(environment) 요소. 환경을 지키기 위해 일회용품이나 용지 등을 적게 쓰는 캠페인을 벌이거나, 인센티브제도를 적용하는 기업도 있다. 패션업계에서도 환경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인식해 시작한 에코 패션, 페트병, 커피 찌꺼기 등을 활용한 의류를 선보이고, 친환경 의류 브랜드 매장이 백화점에 입점하고 있을 정도다. 신중년을 위한 유튜브 채널 <에이풀TV>가 '신중년과 에코패션'을 주제로 시니어모델 김세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눴다.
유튜브 채널 <에이풀TV>이 '해보니클럽' 코너를 통해 시니어모델 장길수와 함께 신중년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시니어가이드 박준영 기자] 유튜브 채널, 생로사에서 박치기와 뇌진탕이 뇌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밝혔다. 뇌진탕은 머리에 강한 충격을 받아 잠시 의식을 잃는 상태를 말한다. 다행히 뇌는 자연치유기능이 있기 때문에 며칠 정도 쉬면 정상으로 돌아온다. 하지만 머리가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충격을 받으면, 신경회로망이 완전히 끊어져 복구되지 않는다. 이를 '만성 외상성 뇌병증'이라 하는데, 권투나 레슬링, 풋볼이나 아이스하키처럼 충격이 잦은 운동선수에게 흔하다. 스웨덴 우메오 대학에서 머리에 큰 부상을 당해 응급실에 실려간 환자를 추적 연구했더니, 치매에 걸릴 위험이 4~6배나 높았다. 또 캐나다 토론토 대학에서 조사했더니 뇌진탕 경험이 있는 사람은 보통 사람에 비해 자살률이 3배나 높았다.
[ 시니어가이드 박준영 기자 ] 유튜버 홍혜걸이 <의학채널 비온뒤>에서 허리에 통증을 느낄 때 허리를 뒤로 젖혀야 하는지, 앞으로 굽혀야 하는지에 대한 영상을 업로드했다. '홍혜걸의 1분팁' 영상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시니어가이드 박준영 기자 ] 급격히 쌀쌀해진 가을 날씨에 시니어의 심혈관 건강이 위협받고 있는 가운데 서울아산병원 뇌졸중센터 김종성 교수의 뇌졸중 이야기가 주목받고 있다. 유튜브 채널, <의학채널 비온뒤>가 '대가의 통찰'을 주제로 한 '홍혜걸의 인사이트 인터뷰'의 18번째 영상으로 서울아산병원 김종성 교수와 함께 뇌졸중에 대한 이야기를 라이브로 진행했다. 김종성 교수는 다수의 저서를 집필한 뇌 의학 분야 권위자로, 이번 영상을 통해 뇌졸중 관련 설명과 더불어 시청자 질의응답, 평소 건강관리법 등 전반에 걸쳐 속시원한 답을 제시했다. 10월 21일 현재 약 27만 회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해당 영상은 <의학채널 비온뒤(대표 홍혜걸)>가 에스더포뮬러의 후원으로 제작됐다. 영상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시니어가이드 박준영 기자 ] 시니어를 위한 각종 정보를 전달하는 유튜브 채널 <시니어전성시대>에서 백신 관련 문자 주의보를 주제로 한 영상을 업로드했다. 전세계가 코로나19로 정신없는 가운데 범죄 수법은 점점 전문적으로 진화하고 있어 각종 사기 피해가 끊이지 않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코로나19 백신 예약 본인확인, 예방접종증명서 발송 등의 제목에 포함된 URL(인터넷 주소)을 보내 가짜 앱을 설치하게 만들고, 개인정보를 털어가는 수법이 기승"이라고 경고했다. 이런 문자들은 무작위로 보내지더라도 하필이면 백신을 맞고 난 직후에 받게 되면 어서 확인하고 싶은 마음에 의심없이 URL을 누르게 된다는 점이 맹점이다. 그러나 질병 관리청은 앱을 깔라거나, 금융정보를 절대 요구하지 않는다. 백신 관련 문자는 질병관리청 1339 번호로 온 것이 맞는지 확인만 해도 피해를 막을 수 잇다. 백신 관련이 아니라도 마찬가지다. 어떤 경로로 받은 것이든, URL을 누르기 전에는 일단 무조건 출처를 의심하고 확인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으로 볼 수 있다.